
사람 중심 계획(Person Centered Planning)
1)사람 중심의 계획이란 무엇인가?
사람중심게획은 무엇을 하고 싶은가에 대한 것이지 무엇을 할 수 있는가가 아닙니다.
자기결정프로그램은 사람중심계획에서 시작됩니다. 장애인 개인에게 중요한 것을 결정하고 장애인 개인에게 중요한 것을 계획하는 과정입니다. 모든 것이 장애인의 희망과 꿈에 관한 것입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꿈도 있고 도움이 필요한 꿈도 있습니다. 사람중심계획은 인생 전반에 대하여 멀리 깊게 보며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장애 유무에 상관없이 나의 꿈은 무엇인지, 내가 희망하는 삶은 무엇인지를 상상하는 것이 그출발점입니다.
사람 중심의 계획은 서비스와 자금에 관한 것만이 아닙니다. 첫째, 꿈과 목표에 관한 것입니다. 일부는 자금과 서비스가 필요하고 일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진정한 사람중심계획에는 연방 정부가 정한 규칙에 의해 세워진 일련의 규칙이 있으며, 이는 자기 결정 프로그램에서도 따라야 합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능력 추정 – 모든 사람은 자신의 사람 중심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감독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장애의 경중에 상관하지 않 고, 모든 개인은 자신만의 의사소통방식으로 자신이 좋아하는것과 싫어하는것을 표현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강점에 집중 – 자신의 결핍된 능력, 할 수 없는것이 아니라 잘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
행동이 의사소통 – 사람의 의사소통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다. 미소,눈깜박임,몸짓,타이핑,사진사용,심지어 화,울음을 통한 의사소통으로 선택을 할 권리가 있다.
-
모든 사람은 지역사회안에서 의미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장애인만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고 지역 사회에 참여하고 생활할 권리가 있다.
-
문화적 다양성 존중 – 개인의 가족, 종교, 민족 및 인종 문화를 고려해야 한다.
2)사람 중심 계획 세우기
사람중심계획을 보다 객관적이고 넓은 시각의 계획을 수립하려면 장애인를 도울 수 있고, 믿을 수 있는 사람들과의 소위 “버팀목 그룹(support group)"을 만들고, 그룹과 함께 계획을 수립하기를 권합니다. 이 회의를 하기 전에 몇 가지 사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
It's MY choice(저자: Minnesota Governor's Councile on Development Disabilites)를 가이드북으로 추천드립니다.여기를크릭하십시오.
사전 계획
좋은 사람 중심의 계획은 버팀목그룹과의 회의 전에 그 회의에서 무엇을 하고, 무엇을 결정 할 것인가에 대한 사전 계획으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것을 다음과 같은 중요한 질문을 통해 준비되어야 합니다.
-
언제 어디서 회의가 열리기를 원하십니까? 다른 사람에게 편리한 시간과 장소가 아닌 장애인 개인이 편안함을 느끼는 시간 과 장소인지 확인하세요.
-
장애인이 토론하고 싶은 것과 토론하고 싶지 않은 것은 무엇입니까?
-
장애인이 회의에서 언급하고 싶지 않은 주제가 있을 수 있으며, 그것을 하지 않을 권한도 장애인에게 있으니 사전에 버팀목그룹에서 토의하고 싶은 것을 장애인이 정하세요.
-
장애인은 누구를 초대하고 싶습니까? 회의에는 신뢰할 수 있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구현하는 데 도 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어야합니다.
-
장애인은 누가 회의를 의미 있게 하고, 누구에게 메모를 하게 하고 싶습니까? 장애인은 독립 협력자(IF)를 고용하거나 리 저널센터 코디네이터에게 요청했을 수 있습니다.
-
장애인이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 있습니까? AAC device를 사용하거나 사람들에게 천천히 말 하고 평범한 언어로 쓰도록 요청하거나 칠판에 적힌 메모나 그림과 같은 시각적 지원의 사용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
장애인이 필요한 휴식 시간이나 식사 시간을 회의시간 계획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를 위한 특별한 좌석 배치가 필요하다면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회의를 위한 문화나 언어와 관련된 문제가 있습니까? 통역이 필요하거나 사람들에게 장애인의 문화를 존중하기 위해 특정 한 방식으로 옷을 입도록 요청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중심계획(PCP) 회의
사람중심계획 회의는 누구에게나 흥미진진한 날이어야 합니다. 미국의 사람 중심 계획 전문가 중 한 명인 이스턴 미시간 대학의 Sally Burton-Hoyle 박사는 회의를 “목적이 있는 파티” 라고 부릅니다. 그녀는 PCP 회의의 분위기가 긍정적이고 재미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PCP회의는 장애인이 편안한 곳에서 장애인의 버팀목그룹(support group)과 함께 장애인이 주인공이 되어 장애인에 관한 모든 것을 이야기하는 파티입니다.
독립 협력자(IF: Independent Facilitator)는 회의 시작 시 장애인이 결정한 규칙을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모든 설명은 장애인에게 해야합니다. 이것은 장애인이 회의실에 없는 것처럼 인식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것은 특히 부모와 이야기하는 데 익숙한 전문가, 자녀를 대신하여 이야기하는 데 익숙한 부모에게는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장애인이 초대한 모든 사람들은 장애인의 꿈이 무엇인지 듣고, 그 꿈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계획을 세우기 위해 협력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 지가 아니고, 장애인의 약점과 두려움이 아니라 장애인 개인의 강점, 희망, 소망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장애인은 독립 협력자의 지원을 받아 최선을 다해 회의를 진행합니다. 미성년 부모는 장애아동의 참여하에 회의를 주도하며 진행합니다.
독립 협력자(IF: independent facilitator)는 장애인이나 다른 참가자를 위해 결정을 내리는 사람이 아니라 토론이 잘 진행되고 회의를 조정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사람중심 계획 회의는 버팀목모임(support Group)에 다음과 같은 사항은 요청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비전과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위한 방법을 상상해 보도록 합니다. 그러면 현실 세계에서 그 비전에 따른 목표를 달성하는데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누구를 알고 있는지, 자금이 있는지, 고려해야 할 건강 및 안전 문제등이 있는지)
-
다음 회의는 비전과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취해야 할 구체적인 단계에 대해 생각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 수행해야 할 작업, 수행할 사람 및 일정을 정확히 계획합니다. 꿈을 이루는 계획은 타임라인을 몇 년에 걸쳐 정 할 수도 있지만, 각각의 해에 매우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우선 첫해에 무엇을 할 것인지 구체적이고 세밀한 실천 계획을 세웁니다. 회의가 끝나기 전에 모든 사람이 세밀한 단계를 거쳐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울 책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후속회의 또는 월간회의를 예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계획회의가 끝나면 독립 협력자(IF)는 메모한 것을 서면계획으로 바꿉니다. 서면계획은 그림으로 화려하게 만들 수도 있지만 단순한 문서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부분은 계획의 명확한 목표,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사람, 목표 달성을 위한 일정 등이 자세히, 구체적으로 언급 되어야합니다. 아름다운 계획은 종이에 불과합니다. 그러므로 이 계획을 실천할 후속 조치가 중요합니다.
사람중심계획(PCP)을 사용하는 방법
PCP는 이제 장애인의 인생에서 장애인이 가고 싶은 곳과 하고 싶은 일을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이제 현실화해야 합니다!
사람중심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자금의 일부는 비용 없이 달성할 수 있지만 다른 부분은 자금이 필요합니다. 자금의 일부분은 소속학군, 보험, Medi-Cal 또는 기타 출처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그 나머지 필요자금을 자금지출계획(spending Plan)을 통해 조달할 수 있습니다. 독립적인 협력자(IF)는 지출계획을 수립하기 하는데 도움을 주고, 비용이 얼마나 들며, 비용을 누가 지불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독립 협력자가 IPP 회의에 PCP 및 지출 계획서를 가져오게 됩니다.
또한 학교, 장애인을 도와주는 직원,서비스제공자,의사 및 치료사와 같은 다른사람들에게도 PCP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당신의 버팀목그룹이 약속한 것을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람중심계획을 자주 살펴보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계획을 살펴보고 그 계획이 여전히 장애인 개인이 원하는 것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결정은 장애인을 위한 것이며, 장애인이 도움을 받을 사람이 장애인이 원하는 사람인지, 그 사람과 같이 하루를 보내는 방법이 장애인이 원하는 방법인지 확인하십시오. 계획의 모든사항에 대해 언제든지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것은 장애인의 삶이며 장애인의 선택입니다!
버팀목모임(Support group)의 중요성
사람 중심 계획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일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그 계획을 현실로 만들려면 다른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진정으로 독립적인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는 모두 상호 의존적입니다. 당신의 버팀목 모임은 조언, 지원, 연락처, 아이디어 및 피드백을 제공하는 장애인의 삶에 포함된 사람들입니다. 당신의 버팀목모임은 당신의 삶에 걸쳐 때로는 더 작아지거나 더 커질 것입니다. 사람들은 모임 안팎으로 이동할 것입니다. 그것은 완전히 자연스럽습니다.
버팀목모임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려면 다음과 같이 자문해 보십시오.
-
가족 중에서 신뢰하는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
학교나 직장에서 당신이 신뢰하는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
당신을 지지하는 당신이 신뢰하는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
당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커뮤니티에서 연결되어 있는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
당신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
버팀목모임의 일원이 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있습니까?
사람중심계획(PCP)작성을 위한 자금 조달
DDS는 지역 센터에 SDP 참가자가 첫번째 사람중심계획에 사용할 수 있는 기금을 마련하도록 했습니다. DDS의 Q & A에는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
비 공급 업체
-
최초 첫번째 사람중심계획을 작성하기위해서는 PCP제공자의 개인 또는 조직은 장애인과 지불조건에 대해 합의해야하며.
-
서비스계획을 시작하기 전에 해당 정보를 지역 센터에 제공하여 서비스 코드 024에 따라 공급자에 대한 지불 준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
벤더화
-
개인이나 조직이 리저널 센터와 공급업체화를 원하는 경우 “공급업체화를 획득하는 과정”을 거치기 위해 해당 리저널 센터의 커뮤니티 서비스 부서에 연락해야 합니다.
-
사람중심계획을 장애인에게 서비스하는 비용에 대해 DDS는 다음과 같이 명시합니다.
“적절한 비용을 논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매개변수가 있습니다. 사람 중심 계획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 또는 조직은 경험에 따라 시간당 $50 – $75 또는 그 이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 또는 조직에는 회의 진행에 소요되는 시간 외에 준비 및 문서화 시간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개인이나 조직은 $2,500을 고정요금(Flat)으로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시간을 기록한 문서를 제공해야 합니다.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에 $2,500를 초과하는 견적에 대해 리저널센터는 sdp@dds.ca.gov로 연락해야 합니다.